학습목표 : 객체지향 설계 5원칙에 대한 냄새를 맡을 수 있다.
학습이유 : 자바는 기본적으로 객체지향(OOP)을 지향하는 프로그램 언어이며,
프로그램 패키지의 클래스 구조가 객체지향으로 만들어지고 있다.
또한, 웹에서 사용하는 스프링 프레임워크도 객체지향을 지향하며 만들어졌으며, 계속하여 만들어지고 있다.
지금도 자바 나 스프링은 객체지향 기반에서 지속적으로 프로그램 언어를 향상 시킬거라는건 쉽게
예상할 수 있다.
따라서, 자바를 통해 프로그램을 구현하고자 한다면, 객체지향의 4대 특성과 설계 5원칙을 공부하는 것은
자바라는 언어를 이용해 프로그램을 만드는데 매우 유용할거라 생각해 본다.
객체지향 설계 5원칙 : SOLID (SRP, OCP, LSP, ISP, DIP)
- 솔리드 : 이 밤의 끝을 잡고, 천생연분.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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컴퓨터 프로그래밍에서 SOLID란 로버트 마틴[1][2]이 2000년대 초반[3]에 명명한
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및 설계의 다섯 가지 기본 원칙을 마이클 페더스가 두문자어 기억술로 소개한 것이다.
프로그래머가 시간이 지나도 유지 보수와 확장이 쉬운 시스템을 만들고자 할 때
이 원칙들을 함께 적용할 수 있다.
[3] SOLID 원칙들은 소프트웨어 작업에서 프로그래머가 소스 코드가 읽기 쉽고 확장하기 쉽게 될 때까지
소프트웨어 소스 코드를 리팩터링하여 코드 냄새를 제거하기 위해 적용할 수 있는 지침이다.
이 원칙들은 애자일 소프트웨어 개발과 적응적 소프트웨어 개발의 전반적 전략의 일부다
두문자 | 약어 | 개념 |
S | SRP | 단일 책임 원칙 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. |
O | OCP | 개방-폐쇄 원칙 (Open/closed principle)“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.” |
L | LSP | 리스코프 치환 원칙 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“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.” 계약에 의한 설계를 참고하라. |
I | ISP |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“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.”[4] |
D | DIP | 의존관계 역전 원칙 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 프로그래머는 “추상화에 의존해야지,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. ”[4]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다. |
한번에 5개를 가볍게 공부하기 보다는 한개씩 구체적으로 공부해 보자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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